2020대구건축제

대구건축제 - 대구도시건축의 과거, 현재, 미래

대구는 자랑스러운 건축전통을 간직한 문화의 도시이지만 급속한 도시개발로 인해 장소에 대한 우리의 기억과 흔적이 희미해지고 있다. 새로운 것이 오래된 것을 대신하는 것이 당연시되는 현재의 우리에게는 무엇보다 우리의 과거를 지키고 간직할 수 있는 노력이 절실하다. 무심코 한번 사라진 과거는 아쉬움의 대상이 되기는 하지만 미래의 길잡이가 될 수는 없다.

2020 대구건축제에서는 회원단체들이 주관하는 다양한 건축관련 전시와 더불어 대구도시건축아카이브를 구축하기 위한 원대한 도전의 시작을 알리고자 한다. 이번 기획전시에서는 대구도시의 발달과정, 도시정책, 건축물에 대한 기록 및 사진, 도면자료, 모형, 장비 및 도구 등 건축과 관련하여 우리가 기억해야 할 가치가 있고 중요한 자료들을 최대한 시민들에게 보여주고자 한다.

과거를 잊은 도시에게 미래는 없고 건축의 미래는 과거에 대한 이해로부터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전시행사

  • 대구건축제 사진

    대구도시건축 아카이브전 Daegu Urban Architecture Archive Exhibition

    사라져가는 대구건축의 귀중한 기억과 흔적들을 기록하기 위하여 대구건축문화연합의 회원단체들이 보유하고 있는 건축 관련 자료들을 한자리에 모아 대구도시건축 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출발을 알리고자 한다.

  • 대구건축제 사진

    대구광역시 건축상 초청전시 Daegu Architectural Prize-Winning Works Invitational Exhibition

    대구시 내 건축물 중 독특한 디자인, 아름다운 건축물 등을 선정하여 시상함으로써 대구 건축물의 고유성을 간직하고 도시 미관을 증진시켜 아름다운 도시환경 조성을 도모하고자 한다.

  • 대구건축제 사진

    제7회 대구광역시건축사회 우수작품 전시 The 7th Daegu Chaper of Korea Institute of Registered Architects Excellent work Exhibition

    건축물 안전 및 성능향상 자문을 받은 작품 중 우수작품과 대구광역시 관내의 건축 설계공모 당선작을 전시한다.

  • 대구건축제 사진

    제26회 대구건축아카데미작품 전시 The 26th Daegu Architectural Academy Exhibition

    제26회 대구건축아카데미는 ‘미래의 건축, 디지털 디자인’ 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디지털 디자인 툴(Tool)을 활용하여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그리고 기능이 특정되지 않는, 자유로운 도심 속 무목적의 공간(Unspecified Space)을 제안하고자 한다.

  • 대구건축제 사진

    후당상 수상작 초청전시 2020 Hudang Prize-Winning Works Invitational Exhibition

    고(故) 후당 김인호 선생의 업적을 기린 ‘후당상 수상작’ 초청전시로, ‘후당상’은 독창적인 작업을 통해 대구건축문화에 기여하는 젊은 건축가를 선정하여 시상한다.

  • 대구건축제 사진

    대구·경북 대학우수건축작품 초대전 Exhibition of Excellent Architecture Works at Daegu-Gyeongbuk University

    건축인의 다양한 재능과 솜씨를 전시 홍보함으로써, 건축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건축가 스스로에게는 발상과 사고를 진작시키는 기회가 되고자 한다.

  • 대구건축제 사진

    도시재생, 참여와 감동 Urban Regeneration, Participation and Impression

    대구 도시재생은 시민과 함께하는 즐거운 삶터 만들기 활동으로서, 대구광역시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는 대구 만들기에 참여한는 시민활동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건축제에서는 2019년 대구 도시재생 활동의 결과물을 전시한다.

  • 대구건축제 사진

    추계학술대회Academic conference

    대구·경북 건축인들이 건축적 연구실적에 대하여 분야별로 정보를 교류하는 〈추계학술대회〉가 진행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대구·경북에 소재한 대학의 대학원생과 학부생들이 지난 1년 동안 얻은 연구성과를 전시하여 서로 교류하는 자리로 향후 대구·경북 건축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사료된다.